본문 바로가기

운동

스쿼트 머신 제대로 하는 10가지 방법



스쿼트 머신은 다리의 힘과 근육량을 키우는 좋은 기계이다. 그러나, 이것을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이번에는 스쿼트 머신의 제대로 된 사용법을 알아보자.


블로그의 이전 글에서도 말했듯이. 기계를 이용한 운동보다는 프리 웨이트(즉, 덤벨을 이용한 운동)이 더 좋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스쿼트에 있어서는 스쿼트 머신을 무시하기 힘들다. 그 이유는 스쿼트의 경우 맨몸운동으로 하게 될 경우 무릎에 무리가 많이가기 때문이다. 또한, 자세를 제대로 알고, 그를 실천하는 사람 또한 드물다. 스쿼트의 경우 제대로 된 폼을 잡지 못할경우 효과는 거의 제로에 가깝고 부상의 위험 또한 매우 높은 운동이다.


스쿼트 머신을 사용하면 좋은 점.


강제적으로 올바른 폼을 얻을 수 있다. 즉, 더 무거운 중량의 운동에 집중하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실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자세는 부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즈음 대부분의 헬스장에는 스쿼트 머신을 보유하고 있기에, 기기에 대한 접근성 또한 매우 좋습니다.



스쿼트 머신 제대로 사용하는 10가지 방법.



1) 어깨를 어깨 패드에 맞게 고정을 하고, 등과 등의 패드가 평평하게 기댑니다 (몸의 움직임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고정시킨다)

2) 발을 발판 위에 고정시키고, 어깨 넓이만큼 넓힌 뒤, 위에서 쳐다봤을 때 운동화 전체가 보이도록 발을 앞으로 위치한다.

3) 운동의 시작을 위해 자세를 낮추기 전에 자신의 세팅한 무게를 다시 확인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위해 LOCK 장치를 제거한다 ( 머신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위로 힘을 가하면 LOCK이 풀린다.)

5) 운동을 시작하면 천천히 원하는 부위에 힘이 가해지는 것을 느끼면서 내려간다

6) 허벅지가 종아리와 직각이 될 때까지 천천히 몸을 내린다.

7) 직각이 되었을 때의 위치에서 잠깐 동안 유지한다.

8) 천천히 위쪽으로 힘을 주어 움직인다.

9) 시작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빠르지 않게 천천히 힘을 유지한다.

10) 위의 동작을 원하는 반복 횟수만큼 진행하는 동안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스쿼트 머신을 통해서 최고의 결과 얻기


스쿼트를 하면서 흔히들 저지르는 행동은 처음 시작 상태에서 무릎을 모두 피는 것이다.

최고점에서의 상태를 무릎을 조금 구부려 놓는것이 최고의 자세이다.

중량을 내릴 때는, 천천히 행하여야 한다.


무릎이 발끝을 넘어가게 되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운동하는 동안은 계속해서 고개를 들고 앞을 보는 것이 좋기에 스쿼트 머신을 거울 앞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모든 운동에서의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운동 전에 자신이 하려는 중량을 실험 삼아 해보는것이 좋다.

만약 자신이 설정한 중량을 했을때, 무릎에 무리가 가거나 자세가 흐트러진다면 중량을 재설정하는 것이 좋다.

다리 근육은 매우 크기 때문에 제대로 된 자세와 맞는 중량을 선택한다면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운동에서 하체운동은 가장 기본이 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있어서 가장 영향이 큰 운동입니다.

가장 키우기 쉽고 가장 중요한 부위인 하체를 강하게 키워서 우리 모두 건강한 신체를 얻도록 노력합시다!